다큐멘터리 사진가의 풍경사진 1_ 신동필

한국에서 통념적으로 다큐멘터리 사진은 사회적 약자, 부조리, 정치적이란 단어를 연상시킨다. 사진의 출발이 다큐멘트였다고는 하나, 기록 이후 더해지는 사진에 대한 사회적 해석과 더불어 다큐멘터리 사진가들이 취하는 정치적 포지션의 관성이 낳은 결과일 수 있다. 이는 흔히들 살롱사진이라 불리워 오는 일련의 작풍이 한국 현대사에서 그간 취해 온 탈정치적 행태에 대한 반발과 함께 맞물려온 역사와 동떨어져 있지 않다. 그리고 그 살롱사진의 중심에 풍경이 존재해 왔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래서 관습적으로 다큐멘터리와 풍경은 어느덧 대립되는 개념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갤러리 브레송이 기획한 ‘다큐멘터리 사진가의 풍경 시리즈’는 이와 같은 한국 사진의 흐름에서 풍경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다시 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질의를 받는 사진가는 바로 다큐멘터리 영역에서 활동해 온 작가들이다. 새로운 작업이 아닌 그들이 지금껏 해온 작업들 중에 풍경에 ‘관련’된 사진을 정리함으로써 그들 각각이 생각해온 풍경을 연역적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 갤러리 브레송-

나를 추억하는 기억여행_신동필

2014. 5. 23~ 6. 5

 

 

풍경사진와 다큐멘터리사진의 경계는 어디인가?

풍경 사진전 초대를 받고, 그동안 전시 한 사진은 일반적인 풍경사진이 아니었다는 생각에 고민을 했다. 그러나 풍경 또한 그 시대의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어 초대를 받아들였다.

다큐멘터리 사진가로 나의 주제만을 기록하기에도 마음이 바빠, 주제와 다른 사진을 이야기 할 기회는 흔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다양한 풍경을 찍어왔다. 그리고 다큐멘터리 사진은 거칠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으로 1992년부터 중형카메라를 함께 사용했다. 그 결과물을 인쇄와 사진디자인에 신경 쓰는 잡지에 몇 번 소개했었다. 이번 전시 사진 대부분은 이런 이유로 떠난 여행과 취재를 통해 얻어 낸 사진이다. 잡지에 담을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카메라를 들고 훌쩍 떠났던 여행의 기록을 포함하여 신혼여행에서 찍은 사진도 포함되어 있다. 이국적 풍경에 감동한 몇 번의 여행에서는 필름을 아끼지 않고 풍경과 사물을 기록한 적이 몇 번 있는데 이번 기회에 함께 꺼내 놓는다.

목적지가 정해지지 않았던 여행에서는 비교적 여유를 가지고 볼 수 있었다. 때로는 기록의 연장선상에서 사물을 관찰하고 우리의 시대상과 비교하기도 하였다. 그런 이유에서 이번 사진전은 결코 아름다운 풍경만이 전부는 아니다. 뒤섞인 풍경 속 나를 기억하는 추억이자 기억의 도큐먼트인 것이다. 몇 장의 사진은 그 사진 한 장에 대한 주제로 들어가 깊이 있게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전개한다.